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18:00
  • 수요일 09:00~13:00
  • 토요일 09:00~13:00
  • 점심 13:00~14:00

수요일 오후 휴진 / 일요일 및 공휴일 휴진

032-425-4666

커뮤니티


건강강좌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강좌

제목

가성비 높은 전신 근력 운동 3가지

좀 더 빨리 근력 운동 효과를 보기 위해선 ‘큰 근육’을 운동하는 것이 좋다. 복부, 엉덩이, 허벅지 등의 큰 근육을 강화하면 기초대사량을 더 높일 수 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인체가 에너지를 소비하는 비율이 높아진다는 뜻이고,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섭취 열량을 소비시킬 수 있다는 뜻이 된다.

또한, 운동할 때 근육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유사 물질인 마이오카인(myokine)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근육이 자극받을 때 합성되는 마이오카인은 근육을 만들면서 혈액을 타고 돌면서 다른 장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마이오카인은 염증을 억제하는 세포의 활성도를 높여줘 항염 작용을 하며, 혈액순환도 좋게 한다. 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 등 원활한 호르몬 분비를 도와 인체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을 꾸준히 할수록 여드름 같은 피부염이 가라앉고 피부에 생기가 도는 것도 마이오카인의 항염 작용과 연관된다.

△ 큰 근육 강화하는 전신 근력 운동 3가지

스쿼트 자세

1. 스쿼트 자세 =스쿼트 자세는 인체 근육의 70%를 차지하는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균형감각도 같이 키울 수 있다. 어깨너비로 발을 벌리고 선 자세에서 팔을 앞으로 뻗으면서 허벅지와 바닥이 평행이 될 때까지 허리를 낮춰준다. 하이닥 운동상담 정운경 운동전문가는 전문가 칼럼을 통해 “스트레칭 등으로 근육 운동을 할 때 짧아지려는 근육을 늘려주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 동안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최소 8초 이상의 시간을 길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근력 운동을 할 때는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본인이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간다.

플랭크 자세

2. 플랭크 자세 =플랭크 자세는 코어 근육이라고 하는 복근과 엉덩이, 허벅지 근육을 단련하는 데 효과적이다. 팔굽혀펴기 자세에서 손바닥부터 팔꿈치까지만 바닥에 댄 다음 몸을 일직선으로 하여 버티는 동작이다. 머리와 발끝이 일직선이 되도록 하며 30초에서 6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해준다.

계단운동

3. 계단 운동 =같은 거리를 걷더라도 평지 걷기보다 계단 걷기가 훨씬 효과적이다. 계단 오르기는 평지를 걷는 것보다 에너지 소비가 1.5배 더 많은 효율적인 전신 운동이기 때문. 엉덩이와 허리 근육을 강화할 수 있으며,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계단 오르기를 할 때는 발바닥 전체를 디디지 말고 앞부분 반만 닫도록 하고, 상체는 곧게 세운 채로 오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 병원시설
  • 다음사진보기